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23]

ESG 평가 및 등급 공시에 따른 주가수익률의 시공간 확산모형

작성자
김철우,리우용샹,김성환
내용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21년까지 10년간 한국거래소(KRX)에 상장한 IPO 기업을 대상으로 KIS-Value TS-2000 데이터베이스의 1,949개 상장기업 자료, 그리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ESG 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인접 기업의 ESG 평가등급이 기업의 누적 초과수익률(CAR)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시공간 확산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시공간 Durbin 확산모형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ESG 등급은 당해 연도의 주가수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효과는 매년 감소하고 세 번째 해부터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벌기업은 ESG 등급이 당해 연도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장기적으로 음(-)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인접 기업들의 ESG 등급이 해당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1년 차에는 통계적으로 1%의 유의수준에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3, 5년 차에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ESG 등급이 주가수익률은 지리적 요인이라는 공간적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주제어: ESG 평가, 재벌, 시공간 확산모형, 공시효과, 주가수익률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