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Korean Financial Management Association

KFMA

한국재무관리학회

논문검색

제목
[2023]

국내 및 주요국가의 ESG 투자 효과성 분석

작성자
정연승, 김창수
내용

본 연구에서는 RefinitivESG 점수와 재무정보를 활용,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주요 12개국 기업과 펀드를 대상으로 ESG 점수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SG 점수와 재무요소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ESG기준원과 RefinitivESG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Refinitiv의 평가결과가 일관성이 보다 높았으며 한국ESG기준원의 평가결과는 평균회귀 현상이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의 ESG 점수는 단기 재무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장기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현상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관측되었으나 특히 영미권 국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한국의 경우는 유의한 효과가 관측되지 않았다.

셋째, 기업의 과거 재무성과와 신용등급이 현재 ESG 등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현상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관측되었으며, 영미권 국가의 경우 인과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 유의한 효과가 관측되었다.

넷째, ESG 점수가 펀드와 ETF의 재무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국가에서 ESG 점수 등 주요 설명변수가 펀드 및 ETF의 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측되었으며,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분석과 달리 일관성이 매우 높음을 확인하였다.

주요 국가별 ESG 효과성을 Refinitiv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국가별 ESG 효과성의 방향은 유사하나 영미권 국가에서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ESG 평가기관 간 차이점과 해외 주요국가와 차별화되는 국내 ESG 효과성을 비교·분석하면 향후 추진될 국내 ESG 공시제도 의무화 등 정책 방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ESG, 사회적 책임, 기업가치, 펀드성과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