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03]

기업실적에 대한 재무분석가의 예측활동에 관한 실증연구

작성자
곽재석
내용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의 기간에서 국내·외의 재무분석가들이 1999년 ~ 2003년 까지의 각 연도별 연간 매출액, 영업이익과 순이익에 대하여 발표한 예측치를 대상으로 하여 재무분석가들이 기업실적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하며, 예측치를 수정할 때 어떤 체계적인 경향을 보이며, 기업실적을 예축할 때 전년도의 실적변화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분석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재무분석가별, 예측년도별, 전년도의 기업실적 변화별로 표본을 각각 분류하여 재무분석가별 예측의 정확성, 합의 예측치의 상대적 정확성, 예측치의 수정패턴 및 예상 밖의 전년도 실적 변화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출액,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표준예측오차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음(-)의 값을 보임으로써 재무분석가들이 기업실적을 상향편의적으로 예측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국내 · 외 재무분석가의 예측정확성을 비교한 분석에서 국내 재무분석가들이 국외 재무분 석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한 예측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예시점별로 측정한 평균표준예측오차에 대한 분석에서는 예측시점이 기업실적의 발표 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예측의 정확성이 높아짐을 발견하였다.

넷째, 개별 재무분석가와 비교할 때, 합의 예측치의 정확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합의 예측치를 추정할 때 평균보다 중위값을 이용하여 추정한 경우 예측오차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무분석가들이 기업실적을 과대 예측한 다음 예측치를 하향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계적이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재무분석가들은 전년도의 기업실적에 따라 예측치를 상향 또는 하향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재무분석가들은 예측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년도의 매출액 변화에 대하여 과대 반응하는 한편 전년도의 영업이익과 순이익 변화에 대하여 과소 반응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일곱째, 재무분석가들의 예측편의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정보변수인 전년 기업실적 변수를 예상된 실적변화와 예상치 못한 실적변화로 분류하여 Easterwood-Nutt(1999) 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세개의 기업실적 변수(매출액,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의 예상치 못한 전년 실적 변화에 대해 재무분석가들이 과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낙관적 예측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음 을 발견할 수 있었다.

주제어 : 예측오차. 합의 예측치, 예측수정률, 절대예측오차율, 낙관적 예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