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03]

나스닥시장의 코스닥 및 자스닥시장에 대한 정보이전효과에 관한 연구

작성자
김찬웅, 문규현, 홍정효
내용

본 연구는 1997년 1월 3일부터 2000년 12월 21일까지 코스닥, 나스닥 그리고 자스닥지수의 일별 종가수익률(close to close retum) 자료를 낮수익률(open to close retum)과 밤수익률 (close to open retum)로 나누어 각 시장들 사이의 정보이 전효과를 통한 시장효율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 과가 이성적 투자자들의 투자행위에 토대를 두고있는 정보효과가설(information effect hypothesis) 올 지지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방법은 VAR 모형을 통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및 시간 가변적인 AR(1) - GARCH(1, 1) - M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MF 이후 나스닥지수 낮수익률 및 변동성은 코스닥지수 낮수익률 및 변동성에 대하여 예 측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스닥과 자스닥 시장 사이에는 feedback 적인 예측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MF 이후 나스닥지수 낮수익률은 코스닥지수 밤수익률 뿐만 아니라 낮수익률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IMF 이전에는 코스닥지수에 대한 나스닥의 영향력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스닥지수 낮수익률 보다는 밤수익률에 대한 나스닥의 영향력이 통계 적으로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MF 전후 모두 나스닥지수와 자스닥 지수간의 정보이 전효과는 피드백적인 것으로 나타났 으며, 낮수익률 보다는 밤수익률에 대한 영향력이 더 강하고 지속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스닥시 장에서 발생한 낮수익률 변동정보가 코스닥시장의 종가(closing pnice)를 반영한 낮수익률보다는 시초가(opening price)를 반영한 밤수익률에 통계적으로 더 잘 반영된다는 사실로부터 코스닥시장 은 나스닥시장에서 발생한 수익률 변동정보에 대한 시장효율성이 중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금융위기 동안이 아닌 정상적인 시장상황하에서 나스닥시장정보가 코스닥과 자스닥시장에 서 로 다른 크기로 영향을 미치며 코스닥의 낮수익률과 밤수익률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가 서로 다른 분석결과는 정보효과가설을 지지하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주제어 : 그랜저인과관계분석, AR(1) GARCH(1, 1) - M, 정보이전효과, 시장효율성, IMF 외환위기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