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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성과지표 및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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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시장지배력 측정지표에 대해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배력 측정지표를 보완하는 지표로서 새로운 성과지표를 제안하였다 가중평균 기업가치모형 (WAV) 에 기초해서 측정한 수익가치비중을 시장지배력 측정의 성과지표 대안으로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시장지배력 사업자의 기업가치평가모형을 도출하였으며 동 모형의 계수추정을 통해 시장지배력의 강도를 파악하고 시장지배력에 관한 성과지표의 크기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존재하는 샘플 ( 독과점고착화 산업이나 시장점유율  CR3 >75%  이상 ) 과 경쟁시장의 샘플을 비교하여 기업가치모형을 추정하였다    
기업가치모형을 바탕으로 한 시장지배력 측정지수에 대한 추정결과를 정리하면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초과이익 지속성이 전반적으로 경쟁시장 사업자보다 더 강한 결과를 보였다 경쟁시장 사업자에 비해 초과이익의 지속성이 약  7%  이상 강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성과지표인 수익가치비중은 경쟁시장 사업자에 비해 약  50% 나 더 큰 수치로 측정되었다 독과점 정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서 독과점산업 고착화 산업 , CR3 >75%  이상으로 구분한 샘플 이외에도  CR3 >40%  이상인 샘플에서 성과지표 상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특성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난 점도 특기할 만하다 .  
   한편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결정요인 분석에서 약탈가격 설정전략 가설 대리인비용 초래 가설 및 거래비용 절감 가설 등을 검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독과점 시장의 형성에 있어서 약탈가격 설정전략 가설이 지지되었다 초과이익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영업이익의 크기보다는 경쟁자의 신규진입을 저지하는 가격설정 전략을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지배구조 개선효과가 큰 대규모상장기업일수록 독과점시장을 더 잘 형성하였으며 기업규모가 크고 잉여현금흐름이 많은 기업일수록 독과점시장을 더 잘 형성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독과점시장에서는 거래상대방의 기회주의적 배신행위에 대해 노출도가 낮을 것이기 때문에 시설집중도에서 고정자산 투자규모를 줄여야 하는 유인이 작다 따라서 독과점기업의 고정투자비중이 높게 나타난 점은 거래비용 이론에 부합되는 결과로 해석된다 .
 첨부파일
[재무관리연구]시장지배적사업자(홍익대이원흠교수_20150806).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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