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암호화폐 시장, 특히 비트코인 시장에서 가격 및 거래량 변화가 신규 지갑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가격 상승 시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FOMO(Fear of Missing Out)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FOMO 현상이 실제 시장 참여로 이어지는 과정을 비트코인 지갑생성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2014년 1월 1일부터 2024년 5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 거래량, 신규 지갑 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 결과, 가격이 가장 선행하는 요인이며 신규 지갑 수가 가장 후행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VAR 모형 추정 결과, 비트코인 지갑 수는 과거 1~3일 전 비트코인 가격변화 및 1일 전 거래량 변화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충격반응분석 결과에서도 비트코인 가격 및 거래량 충격에 대한 지갑 수의 반응이 유의한 양의 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격 및 거래량 변화가 신규 투자자의 시장 진입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시사한다.
주제어:암호화폐, FOMO (Fear of Missing Out), 비트코인, 신규 생성 지갑, VAR 모형 (Vector Autoregressive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