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투고         논문검색

벤처기업의 현금흐름, 재무구조 및 차입비용의 내생적 관계 연구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91

연구는 벤처기업의 재무적 특성, 특히 내외부 현금흐름이 외부자금조달과 차입비용 절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핵심 종속변수인 차입비용을 중심으로 총현금유입, 순현금유입, 레버리지 비율, 정부지원금, 기업 순이익률을 종속변수로 동시방정식모형(SEM)을 분석하였으며, 현금흐름, 재무구조, 수익성 및 자본비용 간에는 매우 밀접한 내생적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분석자료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12월 말 기준으로 총 12,599개의 중소벤처기업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벤처기업의 차입비용은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이 개선될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총현금유입, 순현금유입, 순이익이 증가할수록 차입비용은 낮아지며, 정부 지원도 차입비용을 줄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의 상장과 연구개발(R&D) 투자는 차입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차입비용과 차입금 수준 간의 관계는 비선형적 특성을 보였다. 차입금이 증가하면 초기에는 차입비용이 상승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차입비용이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는 벤처기업이 차입을 통해 현금흐름, 상환능력, 신용도 개선 전략을 균형 있게 활용할 경우, 차입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이 차입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금흐름과 상환능력, 신용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정 수준 내에서 차입을 최적화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또한, 차입금 수준이 커지면서 차입비용이 감소하는 구간에서는 고정비인 금융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주제어창업기업, 차입비용, 벤처기업 유형, 성장단계, 동시방정식모형

 첨부파일
41-6-05 김성환 설병문(105-129).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