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투고         논문검색

지배가족의 기업통제와 전문경영자의 과소투자 유인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5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배가족의 기업통제가 전문경영자의 과소투자 유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기간은 2002년부터 2023년까지이다. 표본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34,425(연도-기업)의 기업이다. 분석을 위해 횡단면 자료를 시간적으로 연결한 불균형 패널자료를 형성하고, 패널토빗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기업에서 전문경영자는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서 과소투자 유인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문경영자의 경우 자신의 고용 유지와 소득, 평판 등이 회사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서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지배가족이 기업을 통제하는 경우에는 전문경영자의 과소투자 유인이 감소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배가족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과 지배가족 구성원의 경영참여, 기업의 재벌기업집단 소속 여부는 전문경영자에게 직간접적인 통제메커니즘으로 작동하여 전문경영자의 위험회피적인 유인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즉 지배가족의 기업통제는 전문경영자의 과소투자 유인에 조절효과를 가지고, 전문경영자의 과소투자 유인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지배가족, 전문경영자, 과소투자, 대리인문제, 패널토빗모형

 첨부파일
42-3-04 문승진 김병곤(93-116).pdf
목록